토요일, 4월 20, 2024
HomeToday'2조원대 사기' 혐의 브이글로벌 임원 3명 추가 구속

‘2조원대 사기’ 혐의 브이글로벌 임원 3명 추가 구속


2조원대 사기 혐의로 수사중인 가상화폐 거래소 ‘브이글로벌’ 임원 3명이 구속됐다.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가상화폐 거래소 ‘브이글로벌’ 임원 3명을 추가로 구속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경찰은 브이글로벌 대표 이모씨와 운영진, 사실상 같은 회사인 브이에이치 대표 등 4명을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추가로 구속된 임원 3명은 대표 이씨와 함께 거래소 회원 가입 조건으로 600만원짜리 계좌를 최소 1개 이상 개설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수익과 각종 수당 지급을 내세워 회원들을 끌어모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수법으로 이들은 지난해 8월부터 최근까지 회원 5만2200여명으로부터 2조2000여억원을 입금받았다.

실제 수익이 지급되기도 했는데, 이는 먼저 가입한 회원에게 나중에 가입한 회원의 돈을 수익 명목으로 주는 ‘돌려막기’ 방식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의 추가 수사로 피해자와 피해 금액도 늘었다. 지난 5월 4일 경찰이 이 거래소 사무실을 처음 압수수색 할 당시 피해자와 피해 금액은 각각 4만여명, 1조7000억원으로 추산됐다.

현재까지도 계좌 거래명세 중 입금 출처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돈이 많아 피해 규모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수사 초기 거래소 계좌에 있던 2400억여원에 대해 기소 전 몰수보전을 신청해 법원으로부터 신청 인용 결정을 받아냈다.

몰수보전은 범죄 피의자가 확정판결을 받기 전에 몰수 대상인 불법 수익 재산을 임의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 경찰은 주요 임원 및 법인의 부동산과 고급 승용차 등 약 63억원의 소유 재산에 대해 추징보전을 신청해 인용 결정을 받았다.

추징보전은 범죄 피의자가 특정 재산을 형이 확정되기 전에 양도나 매매 등 처분 행위를 할 수 없도록 동결하는 조치다.

경찰은 다단계 범죄 최상위에 있는 회원 300여 명 역시 범행에 공모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대표가 구속된 이후에도 임원들과 상위등급 회원들은 하위 회원들에게 경찰 수사 실패로 대표가 다시 석방됐다는 가짜 정보를 흘리며 사기 행위를 계속한 정황도 확인됐다”며 “추가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