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Today"크립토 윈터 시기, 가상자산 제도 도입 적기"

“크립토 윈터 시기, 가상자산 제도 도입 적기”


크립토 윈터(암호화폐 시장 침체기)를 겪고 있는 지금이 가상자산 시장의 제도 도입과 시행에 적기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이정두 금융연구원 금융혁신연구실 전문위원은 ‘SVB사태와 크립토윈터 금융 발 경제위기 다시오나’를 주제로 열린 제7차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민·당·정 간담회 토론에서 “크립토 윈터 시기엔 시장 반등을 위한 기대가 커 새로운 제도에 대한 반발이 적다”며 “지금이 암호화폐의 제도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가상자산의 냉각 사태는 주식, 부동산 등 자산시장과 유사하다”며 “크립토 윈터는 더 오래가겠지만, 최근 가상자산의 위기는 곧 규제확립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가상자산은 테라-루나 사태와 함께 가상화폐 거래소 FTX 등 신뢰성이 무너지는 사례를 겪었다”며 “리플 사태와 같은 규제 불확실성도 더해져 크립토 윈터가 다른 자산시장보다 더 오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가상자산이 투자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며 “과거 증권거래가 투자로 정착되어가는 과정처럼 가상자산도 합리적 투자 판단이 되도록 정보제공 틀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 또한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면서 “규제되지 않은 시장은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그는 “가상자산 시장은 완전한 규제 보다는 거래소나 사업자 단체의 자율규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더 바람직하다”며 “정부 주체의 규제와 자율규제가 함께 이뤄지는 게 더 규제 시행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전문위원은 “가상자산의 글로벌 거래환경도 주의해야 한다”면서 “가상자산이 전 세계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특정국과의 개별법령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짚었다.

따라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사의 소송 결과가 나오면 가상자산에 다양한 파장 나올 수 있다”며 “미국 법령을 기계적으로 해석하기보다는 가장자산 육성 등에 필요한 합리적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투명하고 신속한 절차가 마련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