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Today英, 가상화폐 산업 규제안 마련…마무리 단계

英, 가상화폐 산업 규제안 마련…마무리 단계


영국 재무부가 가상화폐 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영국 재무부가 가상화폐 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재무부는 이번 규제를 통해 외국계 가상화폐 기업의 국내 판매와 광고를 규제하고, 기업 청산 절차를 규정하는 등 가상화폐 기업의 도산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세계 3위 가상화폐 거래소 FTX 붕괴 이후 영국에서 규제당국이 압박 강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영국 정부는 가상화폐 산업에 질서를 부여하겠다고 공약해온 바 있다.

현재 영국 재무부의 가상화폐 산업 규제안은 계획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따라서 조만간 관련 장관들이 이 규제를 어떻게 도입할지를 두고 협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 통신은 “세계 3대 가상화폐 거래소였던 FTX의 파산보호 신청 이후 영국 정부가 가상화폐 산업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며 “장관들이 곧 새로운 규제 체제에 대한 협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로 영국은 이미 올해 들어 금융행위감독청(FCA)을 통해 영국에 본사를 둔 가상화폐 기업의 자금세탁 통제 등을 점검하기 시작했다.

FCA은 가상화폐 기업의 운영 방식을 감시하고 광고를 포함한 가상화폐 산업에 대한 폭넓은 규제 권한을 갖게 될 에정이다.

영국 재무부 대변인은 FT에 “영국은 국민과 기업이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신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금융 안정성과 규제를 잘 조율해 기업이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국은 가상화폐 규제 법제화를 위해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기존 금융상품처럼 규제하는 금융 서비스 및 시장법안을 하원에서 통과시키기도 했다.

이 법안은 가상화폐를 정부의 규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을 비롯해, 스테이블 코인 규제를 위한 정책적 기반(프레임워크)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앤드루 그리피스 재무부 부장관은 해당 법안이 통과했을 “이는 디지털 자산을 규제 범위로 끌어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