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4월 25, 2024
HomeToday"北, 암호화폐 10억달러 이상 탈취…미사일 개발에 사용"

“北, 암호화폐 10억달러 이상 탈취…미사일 개발에 사용”


북한 해커들이 10억 달러(약 1조2350억원) 이상의 암호화폐를 탈취해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에 투입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의 소리(VOA) 등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은 27일(현지시간) ‘암호화폐의 위험성을 경감하기 위한 정부 로드맵(The Administration’s Roadmap to Mitigate Cryptocurrencies’ Risks)’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성명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좌관, 브라이언 디스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아라티 프라바카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장, 세실리아 라우스 경제자문위원회 위원장 공동 명의로 내놓았다.

성명에는 암호화폐 시장의 보안 취약성을 악용하고 있는 북한 암호화폐 해킹 실태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성명은 “최근 스테이블코인 테라USD에서 세계 3대 암호화페 거래소 FTX의 파산 등의 여파로 수십억 달러의 자금이 증발하는 등 투자자들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이 같은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의회가 규제 강화 등의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은 암호화폐 업계 전반의 허술한 사이버 보안을 틈타 10억 달러 이상을 탈취해 공격적인 미사일 프로그램에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2년은 암호화폐 업계에는 힘든 한 해였다”면서 “우리는 암호화폐가 금융 안정성을 훼손할 수 없도록 하고 투자자를 보호하며 나쁜 행위자에게 책임을 묻는 일에 계속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자금세탁과 테러리스트 자금 조달에 대응하는 전쟁에서 이미 선도적”이라며 “법집행기관들은 디지털 자산 관련 불법 활동과 싸우기 위해 재원을 늘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의회는 암호화폐 관련 규제기관의 권한 확대와 암호화폐 회사의 투명성 강화, 불법 금융 활동에 대한 처벌 강화 등의 입법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명은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을 분리한 1933년 글래스-스티벌법처럼 암호화폐를 전통적인 은행과 분리하는 법안이 제정돼야 한다”며 “의회는 연기금과 같은 주요 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 수 있도록 청신호를 보내선 안된다”고 적시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