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9, 2024
HomeToday"北, 암호화폐 탈취해 막대한 도발 자금 확보 중"

“北, 암호화폐 탈취해 막대한 도발 자금 확보 중”


북한이 암호화폐 탈취 등 악성 사이버 활동을 통해 번 돈으로 막대한 규모의 도발 자금을 확보하고 있어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7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북한 암호화폐 탈취 대응 한미 공동 민관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본부장은 “북핵 위협 근저에는 암호화폐 탈취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며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김 본부장은 북한 공격으로 추정된 전 세계 다양한 랜섬웨어 공격 및 해킹 사례를 자세히 언급했다.

특히 “북한은 지난 3월 ‘엑시 인피니티’라는 게임 회사를 해킹해 6억2000만 달러(약 8300억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탈취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북한은 올해 상반기 탄도미사일 31발을 발사하는데 4억달러에서 6억5000만달러를 탕진했다”며 “단 한 건의 해킹으로 상반기 탄도미사일 발사 비용 전체를 벌게 됐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은 2000년대 초부터 불법 사이버 활동을 통해 국제사회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며 북한의 다양한 해킹 사례를 언급했다.

언급된 사례로는 2011년 영국에서 병원 48곳이 북한으로부터 랜섬웨어 공격을 당한 사례, 2014년 미국 소니 픽처스 해킹, 2016년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에서 은행을 대상으로한 해킹 사례 등이 있다.

김 본부장은 “암호화폐 시장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동남아 국가들이 북한 해킹 공격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나라가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논의를 통해 북한 불법 사이버 활동의 실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불법적 방법으로 전 세계를 위협하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북한이 깨닫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심포지엄은 북한의 암호화폐 탈취 대응을 위한 민관 협력 국제공조의 의미 있는 출발선”이라며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관한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